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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리아와 쁘레시디움

가톨릭 평신도 사도직 단체인 레지오 마리애의 조직 가운데 하나.

쁘레시디움(Praesidium, Pr.)이란 ?

레지오 마리애의 단위체는 쁘레시디움이라 부른다. 이 라틴말은 로마 군대에서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는 파견대를 가리키는데 썼던 말이다. 곧 전방의 진지 요새지, 전위 방어 진지에 파견되는 한 분대를 가리켰다. 그러므로 Pr이라는 용어는 레지오 마리애의 지단을 가리키는데 알맞는 말이다.

꾸리아 (Curia)는 가톨릭교회의 교계 제도로 지역이나 본당 평의회를 말한다. 로마 시대에 그리스도 교회가 교계 제도를 정비하면서 각 교구마다 교구 행정과 재판을 담당하는 행정청을 설치하고 그것에 붙인 이름이다. 본래는 고대 로마의 행정 단위를 가리키던 말로, 꾸리아에는 집회소가 있어서 주민들이 여기에 모여 중요한 사항에 대해 의논했는데, 차츰 꾸리아가 행정 단위를 가리키기보다는 집회소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다. 로마에 전파된 그리스도교회가 이것을 받아들여 교계를 정비한 것이다. 중세 이후 이 말은 교구청을 가리키는 말로 정착되었으며, 현재는 교구청(Curia Dioesecana)과 교황청(Curia Romana)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쁘레시디움(Praesidium)의 상급 평의회이며, 세나투스(Senatus)의 하급 평의회이다. 꾸리아는 지역이나 본당 평의회로서, 지역 또는 본당에 둘 이상의 쁘레시디움이 설립되었을 때 그 관리 기관으로 설치된다. 구성원은 간부와 의원들로 이루어지며, 소속 쁘레시디움의 간부 전원이 의원이 된다. 회합은 상급 평의회의 허가를 얻어 열리며, 가능하면 한 달에 한 번은 해야 한다. 18세 이하의 레지오 단원은 성인 꾸리아에 참석할 수 없지만 꾸리아가 필요하다고 여기면 그 꾸리아에 속하는 소년 꾸리아를 설립할 수 있다. 꾸리아의 역할은 레지오의 모든 것을 지도, 감독하며, 사업을 추진하고 확인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꾸리아는 산하 각 쁘레시디움의 간부를 임명하고 그들을 지도하며, 그들이 단원들과 함께 쁘레시디움의 운영을 원활히 하도록 교육하고 감독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보고받는다.

또 각 단원들의 경험을 교환하고 새로운 사업을 고안, 검토하며, 모든 단원들이 의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새 단원과 협조 단원 모집을 장려한다. 꾸리아에서 지명한 대표자는 정기적으로 쁘레시디움을 방문하여 사업 결과를 점검하고 이를 꾸리아에 보고한다.

세나뚜스(Senatus)

한 나라의 레지오 마리애를 관리하도록 꼰칠리움으로부터 그 권한을 위임받은 국가 평의회를 세나뚜스(Senatus)라고 부른다.

세나뚜스는 꼰칠리움에 직속되어야 한다. 국토의 크기 또는 다른 이유로 인해서 하나의 세나뚜스로서는 불충분한 경우에 둘 또는 그 이상의 세나뚜스 설립을 승인할 수 있다. 이때 모든 세나뚜스는 꼰칠리움에 직속되어야 하며, 꼰칠리움이 배정한 지역에 소재하는 레지오를 관장해야 한다.
기존 평의회가 세나뚜스로 승격되면, 세나뚜스로서의 새로운 임무 이외에 본래의 기능을 계속 수행해야 한다.(이 장의 1절 19항 참조)
세나뚜스의 평의원은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가) 세나뚜스에 직속된 모든 레지오 기관의 간부.
        (나) 세나뚜스로 승격된 평의회의 간부(해당되는 경우).
세나뚜스의 영적 지도자는 세나뚜스가 관할하는 교구의 교구장들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세나뚜스에 직속되어 있는 평의회의 간부 선거 결과는 세나뚜스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평의원들은, 거리상의 문제와 같은 부득이한 사정이 없는 한, 반드시 세나뚜스 회합에 참석해야 할 의무가 있다. 세나뚜스가 먼 거리에 소재하는 직속 평의회에 대한 감독 기능을 완수하는 가장 유효 적절한 방법은 통신원을 임명하는 것이다. 통신원은 담당 평의회와 정기적으로 연락을 취하며, 매달 접수하는 회의록을 토대로 필요에 따라 세나뚜스 회합에서 발표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통신원은 세나뚜스 회합에 참석하여 의사 진행에는 참여하나, 세나뚜스의 평의원이 아니므로 투표권은 없다.
세나뚜스는 매달 회의록 사본을 꼰칠리움에 제출해야 한다.
세나뚜스의 구성 개편에 관련하여, 평의원의 월례회의 참석률에 영향을 미칠 만한 어떠한 새로운 제안도 꼰칠리움의 공식 승인 없이는 시행할 수 없다.

Concilium(꼰칠리움, Con.)

레지오 마리애의 최상급 중앙 평의회이며, 레지오 발생지인 Ireland의 Dublin 시에 위치하고 있다.  즉, Con. 은 레지오 마리애의 최고 관리 기관이다.

Catena (까떼나)

이 라틴어의 원 뜻은 “사슬” 혹은 “연결 고리”이다.  이 까떼나는 레지오 기도문 가운데 가장 중심이 되는 기도문이며, 성모님께서 하느님을 찬미하며 부르신 노래인 Manificat(마니피캇)이 그 중심이다. 까떼나의 원 뜻이 드러내고 있듯이, 이 기도문은 레지오 조직 안의 모든 행동 단원들과 협조 단원들을 일상생활 안에서 서로 서로 연결시키는 “고리”이며, 이 고리로서의 연결이 결국 우리의 복되신 모후 성모 마리아께로 이어지는 “끈”이 된다.

“고리”는 한 매듭만 끊겨도 “고리”로서의 원래의 역할을 다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모든 행동 단원과 협조 단원은, 이 까떼나 기도문만큼은 하루도 빠짐없이 바침으로써, 우리 한 사람의 부주의로 인하여 성모님께 연결된 “레지오 마리애의 고리”가 끊기어 불완전하게 되는 일이 없도록 힘 써야 할 것이다.

Magnificat (마니피캇)

성모님이 하느님을 찬양하며 부르신 노래, 즉 성모독 천주가(聖母讀 天主歌) 이다.

까떼나 기도문 중 “내 영혼이 주를 찬송하며, --- ”로부터 시작하여 후렴이 시작되기 전 “아멘” 까지가 그 내용이다.  루가복음 1 장 46-55 절.

Praetorian (쁘레또리움 단원)

일반 행동 단원 보다 높은 등급의 고급 행동 단원을 가리킨다. 그 만큼 더욱 많은 의무를 이행하여야 한다.
     1) 뗏세라에 있는 모든 기도문을 매일 바친다.
     2) 매일 미사와 영성체를 한다.
     3) 교회가 공인한 일정 형태의 일과를 바친다. (예: 성모 소일과)
“쁘레또리움”이라는 라틴말의 원 뜻은 로마 군대의 정예부대 였던 친위대를 지칭하는 말이었다.

Adjutorian (아듀또리움 단원)

보통 협조 단원보다 한 등급 위에 있는 고급 협조 단원, 다음과 같은 신심 행위가 의무사항이다.
     1) 뗏세라의 전(全) 기도문을 매일 바치고,
     2) 매일 미사 참례와 영성체를 하고,
     3) 성 교회가 인정하는 성무일과를 한가지 바친다.
레지오는 사제들과 수도자들이 아듀또리움 단원으로 등록하는 것을 특별히 갈망한다.  성직자나 수도자가 아듀또리움 단원으로 등록하는 경우, 그 분들이 이미 매일 바치고 있는 기도에 극히 적은 의무만이 추가될 따름이다. 즉, 뗏세라의 시작 기도 부분의 약간의 호도와 까떼나 그리고 마침 기도문이 추가될 따름이다.

Tessera (뗏세라)

레지오의 기도문과 레지오의 그림이 들어 있는 인쇄물. 이 라틴말은 ‘친구들끼리 나누어 가졌던 특별한 의미의 증표 또는 비표를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군사적으로는 암호를 적어 넣은 “네모판 표찰”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했다. 즉, 레지오의 표지이다.  이 뗏세라를 소지함으로써 자신이 레지오 단원임을 세계 어디에서나 드러내게 된다.  똇세라의 기도문은 각기 자기 나라의 언어로 인쇄되어 있겠지만, 형태와 그림은 세계 공통이기 때문이다.

Vexillium (벡실리움)

레지오 마리애의 단기이며, 로마 군대의 군기를 본 따서 만들었다.  즉, 독수리 대신에 비둘기(성령)를 넣었다.  단기의 전체적인 구도는 성령께서 마리아와 그 자녀들을 통하여 활동하심으로써 전 세계를 차지 하고자 하심을 나타내고 있다.

Acies (아치에스)

봉헌 사열식. 레지오 행사 중 가장 중요한 행사이다. Acies는 “전투대형으로 늘어선 군대”라는 라틴말. 즉, 레지오 단원들이--- 꾸리아 단위로--- 매년 3 월 25 일 성모영보대축일을 전후하여, 성당에 함께 모여, 새로운 한 해 동안 악의 세력과 싸울 힘과 축복을 내려 주시도록 사령관이신 성모님께 구하며 단체적으로 드리는 봉헌 행위이다. 예절 중에 성체 강복이 포함되며, 미사를 포함시킨다면 더욱 바람직한 일이다.

Allocutio (알로꾸시오)

훈화. 로마 군대의 장군이 군사들에게 내렸던 훈령을 의미하는 라틴어이다.  이 훈화는 지도신부가 행하며, 지도신부 부재중일 때는 단장이 대신 행한다. 훈화는 5분 내지 6분 정도로 끝이 나야 한다.